위자료 및 재산분할
홈>이혼법률>위자료 및 재산분할

이혼법률

빠른상담 신청하기

※ 통화가 어려우신 경우
가능한 시간 등을 남겨주시면
연락드리겠습니다!

위자료
image

위자료란 재판상 이혼을 하는 경우, 혼인관계의 파탄의 원인을 제공한 배우자에 대하여 정신적 손해에 대한 그 배상을 말합니다.

이 경우 정신적 손해에 대한 손해배상을 위자료라 하고, 위자료청구소송이란 위자료에 대한 지급을 소송으로 청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 위자료 청구는 이혼청구와는 별도로 청구할 수 있고, 이혼소송과 함께 청구할 수도 있으며 부부중 일방이 아닌 제 3자가 가해행위를 함으로써 이혼을 하게 된 경우에는 그 3자를 상대로 위자료를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. 이혼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위자료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.

위자료의 액수산정은 혼인생활이 파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, 유책배우자의 행위에 대한 비난정도, 당사자의 경제적 상황, 혼인생활 파탄이후의 정황등을 고려하여 정하게 되므로 일률적으로 위자료의 액수가 얼마라고 단정할 수는 없고 개인에 따라서 그 액수가 다르게 되는 것입니다.

재산분할
image

재산분할청구권이란 이혼당사자의 일방이 상대방에 대하여 당사자 쌍방의 협력으로 이룩한 재산을 분할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.

재산분할청구권은 이혼한 날로부터 2년이 경과하면 소멸하기 때문에 당사자 일방이 권리를 행사하려면 이 기간을 준수하여야 합니다.

한편, 재산분할의 주된 목적은 실질적인 부부 공유재산의 분배에 있는 것이므로 혼인관계의 파탄 또는 해소에 책임이 있는지의 여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. 따라서 유책배우자라도 재산분할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